◐ 제14마당 책 소개
이 홍익역사단지(弘益歷史團誌) 천자문(千字文)은 한마디로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보다 수 만배의 지혜(智慧)와 인정(人情)이 들어있다고 봅니다.
곧 내 가정을 일으키는데 인성(人性) 인내(忍耐) 화목(和睦) 역사관(歷史觀) 국가관(國家觀) 대사업(大事業) 등이 들어있다.
즉 인내심 이후에 화목이 나오며 화목한 다음에 대사업이 이루어진다.
곧 내가 먼저 알아야 만이 내 자식에게 꾸중보다는 격려와 칭찬과 덕담을 할 수가 있다.
이것이 바로 내 가정을 일으키는 길이라고 봅니다.
곧 이 책은 내 가정에 평생을 두고 대대로 활용하여 써 먹을 수 있는 문구가 들었다고 보는바(所=事)입니다.
곧 직장이나 대사업 대무역을 하는데 써 먹을 수 있는 문구가 있다고 보는 봐(見=思)입니다.
인생 삶에 멋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없을 때 또 부모로부터 따뜻한 보살핌 등이 없고 폭행과 학대(虐待) 등을 받고 당하였을 때 그것에 대한 원망을 벗어나 그대가 그대 자식을 위해 따뜻한 말을 해줄 때 그대 자식은 내 가정을 일으켜 세울 수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박차고 일어서기가 성인군자도 어려운데 보통 중생들로서는 더욱더 어렵다고 봅니다.
결국은 내 자식을 위하여 내가 스스로 자립을 하여 자식을 위해 뭔가 용기와 희망의 말을 해줄 때 그대 가정은 일어 설수가 있다고 봅니다.
다시 말한다면 결국 인생사는 내 가정을 일으킴에 있고 내 나라를 일으킴에 있다고 봅니다.
여러분과 나와 인연이 된다면 만일에 이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면 그대 가정을 일으켜 세우는데 힘찬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바(所=事)입니다.
곧 화랑도(花郞道)와 여랑도(女娘道)들과 어린새싹들에게 내 가정과 내 나라를 일으켜 세우는 데 밑바탕이 되었으면 하여 제가 이 책을 짓게 되었습니다.
인생은 결국에는 내가 못다한 것을 내 자식에게 물려주려고 하는 것이 인생사의 길이라고 봅니다.
인생의 멋쟁이는 내 가정을 내가 일으키는데 있다고 봅니다.
내 가정을 일으킬려면은 부모와 더 나아가 조부모의 도움이 없이는 빨이 일으킬 수가 없는 것이 인생사입니다.
곧 부모와 조부모와 스승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야 만이 내 가정을 일으켜 세울 수가 있는 것이 인생사입니다.
여러분께서 다만 이 홍익역사단지(弘益歷史團誌) 천자문(千字文)의 글자 하나하나에 역사와 주요한 문구을 먼저 알고 대사업을 시작한다면 판단이나 결정을 할 때 많은 도음을 받을 것이라고 보는 봐(見=思)입니다. 나아가 그대 직업과 대사업이 더 번창할 것이라고 보는 바(所=事)입니다.
끝으로 두음법칙도 한글학자의 전용물이 아니다. 세종대왕의 깊은 뜻을 받들어 누구나 백성이 편하게 쉽게 쓰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나아가 역사나 문학이나 문서 전달을 위하여도 원 글자를 기록하여야 중생들이 이해하기가 더 좋다고 봅니다. 저는 이곳에서는 두음법칙을 적용 않하고 한자(韓字)=한자(桓字)=한자(漢字) 익힘을 위하여 가능(可能)한 원음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중복설명이 있으나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바라옵니다.
아울러 해석에 조금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는 바(所=事)이나 여러분께서 너그러이 이해를 해주시기를 바라옵니다. 많은 지적과 아울러 많은 격려를 바라옵니다.
이 홍익역사단지(弘益歷史團誌) 천자문(千字文)은 1마당에서 마지막 25마당까지입니다.
마지막에는 이집트 역사와 우리나라 역사를 비교하여 복희씨외 총론까지 올려놓았습니다.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분의 가정(家庭)에 자식(子息)=화랑도(花郞道: 여랑도 포함)에게 격려와 덕담을 해주어 슬기가 즉 지혜가 마음속에 간직하게 하여 만복(萬福)과 화목(和睦)하시기를 기원(祈願)드리옵니다.
좋은 하루 힘찬 하루 보내세요.
내 농사 내가 지어보세. 내 가정 내가 멋지게 지어보세.
감사합니다. (終)
桓紀 9213년 神市開天 5914년 檀紀 4349년 丙申年(병신년) 西紀 2016년
7월 12일 화요일. (음력 6월 9일)
천지인방연구소(天地人龐硏究所) 삼라만상을 좋아하는 心操彿山(심조불산)
黃孝相(황효상) 올림.
제14마당 목차(目次)
홍익역사단지 천자문 제14마당에서 주요한 제목을 몇개 올려놓겠습니다.
▣ 태백일사(太白逸史)의 을지문덕(乙支文德)장군에서 신책구천문(神策究天文)에 대하여.
▣ 역사자료를 근거한 소설 사명대사(四溟大師)에서 구국방책(救國方策)에 대하여.
▣ 단군세기(檀君世紀) 서문(序文)의 구국(救國)에서 무책하야(無策何也)에 대하여.
▣ 시무책(時務策)에 대하여.
▣ 대마도(對馬島)를 정벌한 이종무(李從茂)에 대하여.
▣ 고려의 칠대실록(七代實錄)과 고려 25대 충렬왕 때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에 대하여.
▣ 을사늑약(乙巳勒約)=을사늑결(乙巳勒結)=을사조약(乙巳條約)에 대하여.
▣ 단군세기(檀君世紀)의 매륵(買勒)단군에서 일본건국 시조에 대하여.
▣ 역동(易東) 우탁(禹倬)선생님에서 유허비(遺墟碑)에 대하여.
▣ 태백일사(太白逸史)에서 송덕비(頌德碑)와 묘(墓)에 대하여.
▣ 서기 960년에 송(宋)나라를 세운 조광윤(趙匡胤)의 석각유훈(石刻遺訓)에 대하여.
▣ 성학십도(聖學十圖) 제2장 서명도(西銘圖)에 대하여.
▣ 반계수록(磻溪隧錄)에 대하여.
▣ 삼성기(三聖記)와 태백일사(太白逸史)의 나반(那般)에서 계동(溪東)에 대하여.
▣ 서경(書經)에서 이윤(伊尹)에 대하여.
▣ 태백일사(太白逸史)에서 유위자(有爲子)와 이윤(伊尹)에 대하여.
▣ 단군세기(檀君世紀)의 제13대 흘달(屹達)=대음달(代音達)단군에서 걸왕(桀王)과 탕왕(湯王)과 이윤(伊尹)에 대하여.
▣ 매헌(梅軒) 윤봉길(尹奉吉)에 대하여.
▣ 참전계경(叅佺戒經)에서 시(時)에 대하여.
▣ 동국십팔현(東國十八賢)에서 송시열(宋時烈)에 대하여.
▣ 전쟁의 공소시효(公訴時效)는 과연 있을까?
▣ 단군세기(檀君世紀)의 조선(朝鮮)의 도읍지 아사달(阿斯達)에 대하여.
▣ 심팔사략(十八史略)에서 아골타(阿骨打)에 대하여.
▣ 단군세기(檀君世紀)에서 어아가(於阿歌)에 대하여.
▣ 백제 13대 근초고왕(近肖古王) 때 아직기(阿直岐)에 대하여.
▣ 제1차와 제2차 아편전쟁(阿片戰爭)과 애로호사건의 역사에 대하여.
▣ 태백일사(太白逸史)의 삼한(三韓)의 수도(首都)와 지세(地勢) 중에서 형석(衡石)에 대하여.
▣ 단군조선(檀君朝鮮) 역대왕조(歷代王朝) 중에서 18대 동엄(冬奄)단제=단군에 대하여.
▣ 공자(孔子)의 일생에서 자공(子貢)의 6년 시묘(侍墓)에서 곡부성(曲阜城)에 대하여.
▣ 훈민정음(訓民正音) 정인지(鄭麟趾) 서문(序文)에서 곡절난통(曲折難通)에 대하여.
▣ 단기고사(檀奇古史) 제2대 단군이신 부루(扶婁)단제(단군)에서 도산회의(塗山會議)에서 방부시(蚌阜市)와 도산국(塗山國)에 대하여.
▣ 설(설날)=정월(正月)=원단(元旦)=연시(年始)에 대하여.
▣ 주공(周公) 단(旦)의 계략(計略)과 주지육림(酒池肉林)과 은나라 멸망에 대하여.
▣ 역경(易經)에서 무사무위(毋思毋爲)와 적연부동=적연불동(寂然不動)과 숙능여어차 (孰能與於此)에 대하여.
▣ 십팔사략(十八史略)에서 아방궁(阿房宮)에서 영작조궁(營作朝宮)에 대하여.
▣ 사마천 사기(史記)와 계연수 한단고기(桓檀古記)=환단고기(桓檀古記)의 역사서에 대하여.
▣ 한단고기발(桓檀古記跋)=환단고기발(桓檀古記跋)에 대하여.
▣ 사마천 사기 중 제태공세가(齊太公世家)에서 환공(桓公)에 대하여.
▣ 십팔사략(十八史略)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편에서 삼환(三桓)에 대하여.
▣ 사마천 사기(史記)에서 삼환(三桓)에 대하여.
▣ 기원(紀元)에서 한기(桓紀)와 신시개천(神市開天)과 단군기원(檀君紀元) 사용에 대하여.
▣ 강태공(姜太公) 손자(孫子) 손빈(孫矉) 방연(龐涓)에 대하여.
▣ 송조(宋朝) 조광윤(趙匡胤)에 대하여.
▣ 진(秦)나라가 천하통일을 하게 된 소진(蘇秦)과 장의(張儀)에 대하여.
▣ 제(齊)나라 역대왕조에 대하여.
▣ 육도삼략(六韜三略)에서 유강약강(柔剛弱强)에 대하여.
▣ 3대 가륵단제(嘉勒檀帝) 때에 가륵조서(嘉勒詔書)에서 화부조국(火扶祖國)에 대하여.
▣ 단군세기(檀君世紀) 서문(序文)에서 부루(扶婁)에 대하여.
▣ 황하(黃河) 십팔사략(十八史略)과 사마천 사기(史記)에서 기리계(綺里季)에 대하여.
▣ 태백일사(太白逸史) 신시본기(神市本紀)의 칠회제신력(七回祭神曆)=책력(冊曆)과 천간지지(天干地支)에서 칠회(七回)에 대하여.
▣ 한서(漢書)에 대하여.
▣ 사마천 사기 조선열전(朝鮮列傳)에서 효혜여후시(孝惠呂后時)에 대하여.
▣ 서경(書經)에서 부열(傅說)에 대하여.
▣ 역경(易經)의 무사무위(毋思毋爲)와 적연부동(寂然不動)에서 감이수통(感而遂通)에 대하여.
▣ 소설 십팔사략(小說 十八史略) 황하(黃河)에서 무측천(武則天)=무미랑(武媚娘)에 대하여.
▣ 백제(百濟) 제30대 무왕(武王)에 대하여.
▣ 참전계경(叅佺戒經) 열염(熱染)에서 육정(六丁)에 대하여.
▣ 정축국치(丁丑國恥) 정축약조(丁丑約條) 홍타시 조서(詔書)에 대하여.
아아 우리의 훌륭한 선인의 얼은 우리가 배우고 우리가 가르쳐야 한다. 내 부모와 내 조상의 좋은 점을 받들어 우리농사 우리가 지어보세.
많은 지적과 격려를 바라옵니다.
힘찬 하루 보내세요.
▣ 저자(著者) 소개(紹介)
■ 성명(姓名): 황효상(黃孝相)
■ 자(字): 산산(山山)
■ 호(號): 심조불산(心操彿山)
■ 천지인방연구소(天地人龐硏究所) 운영 → 삼복지문(三福之門)과 홍익역사연구(弘益歷史硏究).
◉ 저의 경력(經歷)
- 2007.4.25. 아산학회 5기 주역(周易) 즉 역경(易經)을 수료함.
- 2010.6.30. 공직생활 정년퇴임.
- 2011.12.22. 문화콘텐츠 글로벌 리더 아카데미 수료함.
◉ 천지인방연구소(天地人龐硏究所) 소장 황효상(黃孝相)의 저서(著書)
- 2009.7.22. <부부지문(夫婦之門)>=<삼복지문(三福之門)> 처음 종이책 발간함.
- 2011.10.3. <당신이 수양대군 이라면> 전자책 발간함.
- 2011.12.26. <기자조선의 허구성과 한사군을 과연 어디에 설치했을까> 전자책 발간함.
- 2012.1.23. 설날 <주역 즉 역경과 역사> 전자책 발간함.
- 2012.11.1. <각 나라 흥망성쇠> 전자책 총 10권 발간함.
- 2014.3.24. <혼인. 결혼 전에 알아야할 것> 발간함.
- 2014.4.30. <홍익역사단지(弘益歷史團誌) 천자문(千字文)> 총 25마당으로 발간 시작함.
◉ 저의 지론(持論)
한국의 혼 한국의 얼 한국의 숨결 한국의 유산을 많이 간직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고귀한
4개 역사책을 하나로 모은 역사책인 한단고기(桓檀古記)=환단고기와 단기고사(檀奇古史)와
삼국유사(三國遺事)와 발해고(渤海考) 등을 존중합니다. 그리고 삼국사기는 알에서 태어났다
는 것만 빼고 존중합니다. 특히 홍익사서(弘益四書)인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
참전계경(叅佺戒經)과 태백진훈(太白眞訓)을 존중합니다.
그리고 육도삼략(六韜三略)과 실록(實錄)이라 할 만한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를 존중
하며 사서삼경(四書三經)과 근사록(近思錄) 등을 존중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사마천 사기 보다는 약 300년 전에 저술한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를
존중합니다.
제가 책을 발간(發刊)하게 된 힘의 원천(源泉)이 되게 해준 것은 어디까지나 우주만물의
진리(眞理)가 들어 있는 즉 우주관(宇宙觀)으로 볼 수 있는 역경(易經)을 배우게 된 것에
힘을 가지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강조하는 것은 재물과 체력과 학문은 주인이 없듯이 누구나 갈고 닦으면 사업의 주인
인생의 주인 역사의 주인이 된다. 라는 것을 배울려고 합니다.
◉ 저의 인생 좌우명(座右銘)
1. 원망보다는 돌파구를 찾아라.
2. 부모은혜로부터 남에게 받은 은혜와 빚을 갚아라.
3. 내가 생일을 축하 받을려고하면 먼저 상대편의 생일을 축하 해주어라.
◉ 가훈(家訓)
1. 너는 할 수 있어.
2. 사회에 열매가 되자. (終)